경제기사

2021. 11. 04. 경제기사 요약(이달말 테이퍼링 돌입 자산매입 150억, 상속세 개편 예정, 요소수 품귀현상, 메타버스, 아파트 규제하자 로또 오피스텔, 3N 위협하는 중형게임사, 과제기준일 변경)

머니백 2021. 11. 4. 07:09
반응형

1. 연준 "이달 테이퍼링 돌입" 발표.. 제로금리는 동결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ed)가 이번 달부터 테이퍼링(tapering·자산 매입 축소)을 개시한다고 발표했다. 지난해 3월 코로나 팬데믹과 함께 연준이 불황 타개를 막기 위해 펼쳐온 양적완화 기조가 20개월만에 전면적 궤도 수정에 들어갔다.

연준은 3일 오후 2시(현지시각) 지난 2~3일 개최한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 이후 성명을 내 “이달 말부터 테이퍼링을 시작할 것”이라며 “우선 11월과 12월에 매달 국채 100억달러, 주택저당증권(MBS) 50억 달러 등 총 150억달러씩 매입량을 줄일 것”이라고 발표했다.

 

연준이 이날 발표한 자산 매입량 축소분을 그대로 유지할 경우 2022년 6월까지 향후 8개월간 테이퍼링을 이어갈 것으로 전망. (11월 말~내년 6월까지 마무리 될 것)

 

 

연준 "이달 테이퍼링 돌입" 발표.. 제로금리는 동결 | 다음뉴스 (kakao.com)

 

연준 "이달 테이퍼링 돌입" 발표.. 제로금리는 동결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ed)가 이번 달부터 테이퍼링(tapering·자산 매입 축소)을 개시한다고 발표했다. 지난해 3월 코로나 팬데믹과 함께 연준이 불황 타개를 막기 위해 펼쳐온 양적완화

v.kakao.com

연준, 테이퍼링 공식 선언..금리 인상 시기 이목 집중(종합) | 다음뉴스 (kakao.com)

 

연준, 테이퍼링 공식 선언..금리 인상 시기 이목 집중(종합)

제롬 파월 미국 연방준비제도(Fed) 의장이 2~3일(현지시간) 이틀간 열린 11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 직후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출처=CNBC) [뉴욕=이데일리 김정남 특파원] 미국

v.kakao.com

 

2. 집값 폭등에 ‘금수저 세금’은 옛말···중산층 상속세 쓰나미 몰려온다 [관점]

상속세 개편 문제가 세제 개편의 화두로 떠오르고 있다. 정부는 상속세 개편을 위한 연구 용역을 마치는 대로 조만간 개편안을 내놓을 예정이다(개편 확정 후 정리요망)


출처 : 집값 폭등에 ‘금수저 세금’은 옛말…중산층 상속세 쓰나미 몰려온다 [관점] (sedaily.com)

 

집값 폭등에 ‘금수저 세금’은 옛말…중산층 상속세 쓰나미 몰려온다 [관점]

상속세 개편 문제가 세제 개편의 화두로 떠오르고 있다. 정부는 상속세 개편을 위한 연구 용역을 마치는 대로 조만간 개편안을 내놓을 예정이다. 이번 개편안은 지난해 말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www.sedaily.com

 

3. “요소수 없으면 디젤차 올스톱”… 품귀현상에 가격 1만→10만원 폭등

- 석탄에서 추출하는 암모니아로 만드는 ‘요소수’

요소수의 원료인 요소는 석탄에서 암모니아를 추출해 만든다. 경유 자동차에서 배출되는 대기오염 물질인 질소산화물을 제거하는 데 쓰이는 요소수는 화물차·버스 등에 의무 장착하는 질소산화물 저감장치(SCR)에 들어가는 필수품이다.

국내에선 롯데정밀화학·휴켐스·KG케미칼 등이 요소를 수입해 요소수를 생산한다.

 

- 중국의 수출금지에 10배나 폭등한 가격

지난해 국내에서 팔린 요소수는 2억476만9725리터나 된다. 최근 경유차를 샀거나 차에 관심이 많다면 요소수가 어떻게 쓰이는지 알겠지만 대부분 무엇에 쓰이는지도 모르는 희귀 화학물질이다.
지난해 기준 국내에서 2억리터 이상 소비 된 요소수 가격이 갑자기 뛴 건 국내 요소 수입량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중국이 사싱상 수출을 막았기 때문이다.
무역협회 수출입통계에 따르면 지난해 한국이 수입한 기타 용도의 요소(자동차용) 중 88.5%는 중국산이다. 이 비중은 올 1~9월에는 더 높아져 97.7%까지 치솟았을 만큼 중국산 요소 의존도가 절대적이다.

중국은 석탄에서 암모니아를 추출해 요소를 생산하는데 최근 전력난이 심해지면서 석탄 공급이 부족해지자 지난달 15일부터 자국 요소 제품에 대한 수출 검사를 강화하며 사실상 수출을 막았다.
현재 관련 업계에서는 중국의 수출 제한이 계속되면 국내 업체들이 보유한 요소의 재고가 한 달 안에 바닥 날 것으로 우려한다. 현재는 재고로 버티고 있지만 이달 말에서 12월초쯤 되면 요소수 생산이 어려워 시중에서도 찾아볼 수 없을 것을 우려한다.

 

“요소수 없으면 디젤차 올스톱”… 품귀현상에 가격 1만→10만원 폭등 - 머니S (mt.co.kr)

 

“요소수 없으면 디젤차 올스톱”… 품귀현상에 가격 1만→10만원 폭등 - 머니S

전국에 요소수 대란이 불어 닥쳤다. 10리터(ℓ)에 1만원 안팎을 오가던 가격이 10만원까지 10배나 치솟으며 곳곳에서 아우성이다. 요소수는 화물트럭 등 경유(디젤) 엔진 자동차에 필수로 들어간

moneys.mt.co.kr

 

4. MS·페이스북, '같은 듯 다른' 메타버스 경쟁

세계 IT 흐름을 주도하고 있는 마이크로소프트(MS)와 페이스북이 ‘메타버스’란 차세대 왕국을 지배하기 위한 경쟁에 속도를 내고 있다.

MS는 2일(현지시간) 온라인으로 개최된 ‘이그나이트 2021’ 연례 컨퍼런스에서 메타버스 화상회의 ‘팀즈용 메시’를 비롯한 다양한 기기를 선보였다. 이날 MS는 풍성한 선물 보따리를 풀어놓으면서 “모든 작업이 온라인 상에서 진행되는 메타버스 시대의 미래 비전”을 제시했다.

 

MS·페이스북, '같은 듯 다른' 메타버스 경쟁 - ZDNet korea

 

MS·페이스북, '같은 듯 다른' 메타버스 경쟁

세계 IT 흐름을 주도하고 있는 마이크로소프트(MS)와 페이스북이 ‘메타버스’란 차세대 왕국을 지배하기 위한 경쟁에 속도를 내고 있다. MS는 2일(현지시간) 온라...

zdnet.co.kr

 

5. 아파트 규제하자 로또 오피스텔 등장

서울과 수도권 아파트의 매수 열기가 둔화된 반면 오피스텔과 빌라 등 '비(非)아파트 주택 시장'은 뜨겁게 달아오르고 있다.
양도·보유세 세금 중과에 이어 금융권의 대출 조이기로 아파트 매수심리가 주춤한 가운데 규제 문턱이 상대적으로 낮은 오피스텔로 주택 실수요자들 발길이 몰리는 데다 '웃돈'을 붙여 차익을 보려는 투기 수요까지 맞물리면서 분양·거래 시장에 이상 과열 조짐이 감지되고 있다.

 

* 오피스텔로 투자가 몰리는 이유?

 

"당첨되면 1억 차익"…아파트 규제하자 로또 오피스텔 등장 (mbn.co.kr)

 

″당첨되면 1억 차익″…아파트 규제하자 로또 오피스텔 등장

◆ 오피스텔 투자 광풍 ◆ 서울과 수도권 아파트의 매수 열기가 둔화된 반면 오피스텔과 빌라 등 '비(非)아...

www.mbn.co.kr

 

6. `오딘` `미르` 돌풍…3N 위협하는 중형게임사

국내 중형 게임사 카카오게임즈와 위메이드가 나란히 3분기에 역대 최대 실적을 올렸다. 엔씨소프트, 넥슨, 넷마블로 대표되는 한국 게임업계 '3N'이 총체적 위기에 빠진 가운데 세계 경쟁력과 스포츠, 메타버스, 대체불가능토큰(NFT)과 같은 신무기를 장착한 중형 게임사들이 약진하는 모양새다.

카카오게임즈와 위메이드는 각각 '글로벌로, 게임을 넘어' '게임과 블록체인을 연계하는 메타버스 생태계 구축'이라는 비전을 제시하며 3N과 차별화에 나섰다. 이들은 △확률형 아이템 수익 모델 논란 △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MMORPG) 장르 편중 현상 △3N 세계 경쟁력 약화와 중국 게임 약진 등 각종 악재에 발목 잡힌 한국 게임업계에 샛별로 떠오르고 있다.

 

메타버스·NFT 분야에서 가장 빠르게 치고 나가는 국내 게임사는 단연 위메이드다. 위메이드는 매출 약 633억원, 영업이익 약 174억원을 기록했다고 이날 공시했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167% 상승하며 흑자로 전환했다. 주력 게임인 '미르4'의 국내 성공을 바탕으로 전 세계 170여 개국, 12개 언어로 지난 8월 출시한 '미르4'는 서버 수 약 180개, 동시접속자 수 100만명을 돌파하며 해외 시장에서 괄목할 만한 성과를 거뒀다.

특히 미르4는 블록체인 기반의 NFT 기술을 통해 이용자에게 새로운 게임 경험을 제공하는 '플레이투언(Play-to-Earn·게임을 하며 돈을 버는 것)'으로 게임 시장 패러다임을 바꾸고 있다. 이를 위해 지난 10월 블록체인 서비스를 전담했던 위메이드트리의 흡수합병을 결정했다. 내년 말까지 위믹스를 기축통화로 하는 블록체인 게임 100개 출시를 목표로 하고 자체 블록체인 생태계를 구축하겠다는 복안이다.

 

 

`오딘` `미르` 돌풍…3N 위협하는 중형게임사 - 오늘의 매경 (mk.co.kr)

 

`오딘` `미르` 돌풍…3N 위협하는 중형게임사

카카오게임즈, 오딘 효과에 3분기 역대 최대 실적 거둬 글로벌 진출 본격화 선언 스포츠 메타버스 NFT 집중 블록체인게임 `미르4` 성공에 위메이드도 흑자로 전환

www.mk.co.kr

 

7. `非규제 1채` 더 사 일시2주택…꼼수절세 못한다

기재부 재산세과는 지난 2일 3주택(A·B·C) 이상 보유자가 올해 1월 1일 이후 A주택을 매도한 뒤, 일시적 2주택자 상태에서 다시 B주택을 매도할 때 "B주택 보유기간은 직전 A주택의 양도일부터 계산한다"는 유권해석을 내렸다.

유권해석은 2일 이후 B주택을 매도하는 경우부터 적용된다. 유권해석 사례에 해당하는 다주택자가 2일부터 양도세 비과세 혜택을 받으려면 A주택 양도일로부터 2년 이상 B주택을 보유해야 한다. B주택을 이달 1일 이전 양도했다면 보유기간은 B주택 취득일부터 계산한다.

 

 

`非규제 1채` 더 사 일시2주택…꼼수절세 못한다 - 오늘의 매경 (mk.co.kr)

 

`非규제 1채` 더 사 일시2주택…꼼수절세 못한다

부동산 규제 `구멍`에 기재부, 과세기준일 바꿔 고가 팔때 양도세 혜택 없애

www.mk.co.kr

 

728x90
반응형